서브메뉴

NOW
What's on This Episode
About The Program
Video on Demand
Special VOD
Archive
TV Programs 고르기
Staff and Cast
Executive Producer
- 박형실
Producer
- 박지원
Assistant Director
- 홍지원
Director
- 조병렬
- 한형대
- 토니 조
Writer
- 정혜림
- 이은미
- 이지희
English Writer
- 노현주

NOW

Ep.72 [ 2019 대한민국의 수능 / 수능이 끝나면…그들이 향한 곳 '홍대의 하루'/ 데이비드 본스타인을 통해 본 뉴미디어의 저널리즘 ]

World Ch. Schedule : THU 10:30 KST

Date : 2019-11-14

NOW Episode 72
2019 대한민국의 수능, 그 날!

전국 54만 명의 수험생들이 동시에 대학입시를 치르는 날, 2019년 11월 14일 대한민국 수능 시험일! 해마다 수능일이 되면 시험을 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출근시간을 조정하고, 영어 듣기 평가를 치르는 시간에는 항공기 이착륙 및 군부대 이동을 금지한다. 말 그대로 전 국민이 수험생들을 위해 숨죽이는 날인 수능날의 특별한 풍경은 외신에서는 해외 토픽감으로 소개되기도 하는데...수능 날마다 펼쳐지는 또 다른 진풍경이 있다! 바로 지각생들을 경찰차가 실어 나르는 '수험생 이송 특별 작전'!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장장 12년을 대학입시를 위한 단 하루 '수능'을 위해 달려온 수험생들. 그리고 수험생들의 페이스메이커로 함께한 부모님들까지…50만 수험생들을 위해 전 국민이 총력전을 펼치는 2019년 수능, 이를 준비하는 한국 사회의 특별한 풍경과 한국인들에게 '수능'은 어떤 의미를 갖는지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본다.

arirang tv
수능이 끝나면…그들이 향한 곳 '홍대의 하루'

인생의 가장 큰 첫 관문을 통과한 수험생들 ~ 수능을 끝내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밤마실을 나선 이들은 자연스레 홍대로 향한다. 10대와 20대, 30대가 고루 찾는 한국 최고의 핫 플레이스, 홍대! 수능을 끝낸 이들의 발걸음을 쫓아 한국 청년들이 가장 사랑하는 공간 홍대를 찾아가본다. 이들이 느끼는 홍대의 매력은 무엇인지 또 개성 넘치는 공간 홍대의 볼거리, 즐길거리는 무엇인지 수능을 끝낸 예비 새내기들의 눈과 목소리를 통해 담아 본다.

arirang tv
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 데이비드 본스타인을 통해 본 뉴미디어의 저널리즘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매일 같이 쏟아지는 뉴스의 홍수, 모두가 저널리스트가 될 수 있는 사회! 뉴미디어 환경에서 언론과 독자의 역할을 고민해본다. 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이자 솔루션 저널리즘 네트워크 대표 데이비드 본스타인이 경기 뉴미디어 페스티벌에 참석하기 위해 내한했다. 그는 문제제기와 사건보도에만 그치는 언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솔루션 저널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뉴미디어 시대에 독자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미디어 리터러시'라고 이야기한다. 뉴스 과잉의 시대에 언론과 이를 지켜보는 이들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자세를 데이비드 본스타인과 함께 살펴보자.

arirang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