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NOW
What's on This Episode
About The Program
Video on Demand
Special VOD
Archive
TV Programs 고르기
Staff and Cast
Executive Producer
- 박형실
Producer
- 박지원
Assistant Director
- 홍지원
Director
- 조병렬
- 한형대
- 토니 조
Writer
- 정혜림
- 이은미
- 이지희
English Writer
- 노현주

NOW

Ep.59 [ 숫자로 보는 광복 74주년 / A STORY THAT HAS YET TO END 2. 8.15 BY SCULPTURE / 공간으로 바라본 광복절 ]

World Ch. Schedule : THU 10:30 KST

Date : 2019-08-15

NOW Episode 59
광복 74주년, 대한민국의 현재는? - 숫자로 보는 광복 74주년

2019년의 대한민국을 존재하게 만든 그 날, 광복절! 광복 74주년을 맞아 광복이 있기까지의 지난 역사와 대한민국의 현재를 숫자로 되짚어봤다. 35년의 일제강점기 동안 강제 징용된 수백만의 한국인 피해자와 수십 명의 위안부 피해자, 수십조 원에 이르는 수탈피해까지…우리가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피해의 역사 그리고 이후 74년 간 지나온 대한민국의 광복절을 숫자를 통해 재정립하고, 기록한다.

arirang tv
A STORY THAT HAS YET TO END 2. 8.15 BY SCULPTURE

거칠게 뜯겨나간 머리칼, 땅에 닿지 못한 발뒤꿈치, 주먹을 꼭 쥔 채 앉아있는 소녀는 8년째 일본대사관 앞을 지키고 있다. 소녀의 이름은 순희, 위안부 피해자를 대변하는 '평화비 소녀상’이다. 2011년 12월 14일 탄생 후, 8년 만인 지난 8월 1일. 드디어 일본 공공미술관에도 소녀상이 전시됐다. 하지만 일본의 압박으로 3일 만에 전시는 중단되고, 소녀는 여전히 억압받고 있다. 광복 74년째지만, 우리는 정말 자유를 되찾은 걸까? 소녀상 제작자, 김서경·김운성 부부를 만나 아직 끝나지 않은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arirang tv
누군가는 이렇게 광복절을 보낸다 - 공간으로 바라본 광복절

매년 특별하게 광복절을 맞이해 온 그라피티 예술가 레오다브와 국립합창단.
2019년 8월 15일 광복 74주년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해를 맞아 더욱 뜻 깊은 광복절을 보낸다는 이들을 찾아가봤다. 독립운동가 그라피디로 알려진 레오다브는 이번 광복절에 있을 청소년 퀴즈 대회에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색다른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마다 광복절 특별공연을 준비해 온 국립합창단 역시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칸타타를 초연하기 위해 준비가 한창이다. 남다른 광복절을 준비하는 이들의 공간에서 뜻 깊은 광복절 맞이에 대해 고찰해본다.

arirang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