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Money Monster
What's on This Episode
About The Program
Video on Demand
Special VOD
Archive
TV Programs 고르기
Staff and Cast
Executive Producer
- 박형실
Producer
- 박현선
Writers
- 하미림
- 염선영
- 최정희
- 김지예
English Writer
- 문나래
Narration
- 권주현
Directors
- 박평진
- 홍병목
- 이종근
Assistant Director
- 이준호
- 박예슬

Money Monster

Ep.85 [ Reduce, Reuse, Recycle, Recovery ‘폐기물 4R’ / 사람의 감정까지 읽는 ‘AI 영상인식기술’ / 디지털 신약으로 떠오르는 ‘의료VR콘텐츠’ ]

World Ch. Schedule : FRI 08:30 KST

Date : 2020-01-17

Money Monster Episode 85
Reduce, Reuse, Recycle, Recovery ‘폐기물 4R’

폐기물 관리 패러다임은 폐기물 발생량을 감량하고, 폐기물을 재이용하며 재활용한다는 ‘3R’의 개념에서, 폐기물을 자원으로 인식해 회수하는 ‘4R’로 확장되고 있다. 최근 패션계에서는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는데, 바로 ‘컨셔스 패션’이다. 이는 소재 선정에서 제조공정까지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으로 생산된 의류나 이를 소비하고자 하는 계층 혹은 문화를 뜻한다. 이에 발맞춰 한 기업에서는 플라스틱 폐기물로 의류를 생산하고 있다. 이 의류의 특징은 원단의 65% 이상을 페트병에서 추출했다는 것. 이러한 친환경 공정은 자원 순환의 활성화를 가져오며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연구진은 버려지는 나무 찌꺼기에서 바이오 연료를 뽑아내는 기술을 개발했다.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이용해 고농도의 바이오 연료를 생산할 수 있는 신규 미생물을 개발한 것인데, 이처럼 폐기물을 활용한 바이오 연료 생산은 차량용 연료 시장에서 큰 가치를 부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하수 찌꺼기에서 비료나 사료의 주원료인 ‘인’을 추출하는 신기술도 국내 최초로 개발되었다. 이는 초음파 용출조 시스템을 통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인을 회수하고 자원으로 활용하는 혁신적 기술이다. 폐기물의 자원화에너지화 기술을 통해 ‘자원순환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폐기물 4R’을 함께 만나본다.

money_monster money_monster
사람의 감정까지 읽는 ‘AI 영상인식기술’

자율주행차 기술이 성장함에 따라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영상인식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AI 영상 인식 기술은 인공지능이 물체를 인식하고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최근에는 의료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면서 우리의 일상과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다. AI 영상 인식 기술은 수백 개의 점을 찍는 것에서부터 분석이 시작된다. 또한 손의 제스처 인식이나 신체 관절 움직임 하나, 하나를 정교하게 인식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감정까지 읽을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AI 영상인식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국내 보건소는 엑스레이 영상 분석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했다. 기존엔 엑스레이를 판독하는데 약 하루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약 20초면 판독이 가능하다고 한다. 인공지능에게 100% 판단을 맡기는 것은 아니라 1차 판독 후 최종 확인은 의사, 즉 사람이 하게 된다. 또한 AI 영상 기술이 두각을 보이는 취업플랫폼 시장.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직접 면접 영상을 촬영하면 표정, 목소리, 시선 등 8가지의 평가요소를 면밀하게 분석해 솔루션을 제공한다. 단순히 사물과 상황 인식을 넘어 사람의 감정까지 읽는 기술로 진화하는 AI 영상인식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money_monster money_monster
디지털 신약으로 떠오르는 ‘의료VR콘텐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VR기술! 최근 정부가 2020년, 콘텐츠 육성 및 혁신전략 발표와 함께 발전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의료와 헬스케어 영역까지 스며들고 있다. VR은 의료분야에 결합되며 재활치료와 치매 예방은 물론 의료 교육 용도로도 폭넓게 활용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주의 집중이나 기억력, 반사 신경반응 등 다양한 감각요소를 훈련하여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인지능력을 향상시켜주는 VR치매예방 솔루션이 등장했다. 실생활에 가까운 VR콘텐츠로 제작되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고 특수교육 분야까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의료 교육을 할 수 있는 VR해부 시뮬레이션은 실제 의대교수들의 자문과 VR기술이 융합되어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은 수술과정을 미리 학습할 수 있고, 관련 지식이 전무한 일반인들도 전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아가 VR을 통해 재활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계속해서 나오는 가운데, 뇌졸중 환자와 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재활 VR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환자 본인에게 최적화 된 재활훈련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결과 분석과 상담까지 진행할 수 있어 재활의학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는데, 의료 시스템과 치료법을 변화시켜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방식을 제공하는 디지털 신약 ‘의료VR콘텐츠’를 만나본다.

money_monster money_mon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