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InsideBiz
What's on This Episode
About The Program
Video on Demand
Special VOD
Archive
TV Programs 고르기
Staff and Cast
Executive Producer
- 윤혜영
Producer
- 박현선
- 한원호
Directors
- 박창훈
- 홍병목
- 이종근
- 우수조
- 홍예슬
Writers
- 이현경
- 이지희
- 한송이
- 하미림
- 오아름
English Writer
- 문나래
Narrator
- 김서현
Assistant Director
- 김형주

InsideBiz

What's on This Episode

Past Program

Date : 2018-05-31

InsideBiz Episode 62
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 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되어 실세계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 하는 시대가 도래 했다.
4차 산업혁명은 초 연결(hyperconnectivity)과 초 지능(superintelligence)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넓은 범위(scope)에 더 빠른 속도(velocity)로 크게 영향(impact)을 끼친다. 때문에 좀 더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사회분위기 속에서 받아들이고 준비해야 한다.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전략과 계획은 무엇인지 정부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통해 들어보는 시간 갖는다.

미래 생활을 바꾼다! 진화하는 스마트 가구

첨단 IT와 거리가 멀었던 가구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 가구'로 진화하고 있다. 단순한 가구에서 벗어나 AI, IoT 등 최신 기술과 접목해 사용자의 생활 편의성을 높여주고 있다는데,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VR 기술을 이용한 설계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고객이 구매하려는 가구를 모델링해 가구가 공간의 크기에 맞는지, 공간과 잘 어울리는지, 또 이 가구와 잘 어울리는 다른 제품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미리 보여준다. 소비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구매하고 싶은 가구를 미리 설치해 보고 분위기를 볼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등 첨단 ICT 기술이 가구 시장에까지 영역을 확대하면서 음성으로 침대 및 침실 분위기를 조작할 수 있는 가구가 등장했다. 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의자에 IoT 기술을 접목해, 앉은 자세와 시간을 측정하고 그에 따른 건강 진단까지 도울 수 있는 스마트 의자도 출시됐다. 인테리어 시장을 넘어 다양한 산업까지 확장되며 라이프 스타일에 혁신을 일으키는 미래 가구 산업의 미래를 함께 살펴본다.

전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LED 램프 개발 기업, 루미르

제품 개발과 함께 사회적 문제도 해결하는 소셜 벤처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그 중 루미르는 전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LED 램프를 개발한 소셜 벤처기업으로 열에너지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에서 제품이 사용화 되면서 전 세계 언론매체로부터 주목받았다. 루미르의 상품의 특징은 초, 식용유 등을 활용해 불안정한 열에너지를 밝고 안정적인 LED빛으로 변환해 최소한의 에너지로 최대 밝기를 선사하는 것이다. 특히, 개발도상국 전용 제품인 루미르K는 기존에 사용하던 등유 램프보다 12배 저렴하게 밝은 빛을 낼 수 있어 연료비가 거의 들지 않아 제품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또한, 개발도상국이 아니더라고 실내 인테리어와 조화로운 디자인과 야외 활동 시 활용도가 높아 선진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소셜 벤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루미르를 만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