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Arirang Prime
What's on This Episode
About The Program
Video on Demand
Special VOD
Archive
TV Programs 고르기
Staff and Cast
Executive Producer
- 김형곤
Producer
- 최한영
- 변영균
Contact Us
Send your questions
and comments to programming@arirangtv.com

Arirang Prime

#323 그들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건네는 조언 (Part.2 추사 유배길)

World Ch. Schedule : WED 09:05 KST

Date : 2019-11-20

그들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건네는 조언

혼탁한 이 시대에 선현들의 말과 글에서 오늘날을 반추하고 다시금 선현들에게 묻는다. 우리는 잘 살고 있는가?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은 인물들과의 조우는 글로벌을 외치는 이 시대에 아직 우리 스스로도 몰랐던 앎과 즐거움과 소소한 감동을 선사해주는 시간이 될 것이다.

Part.2 추사 유배길

세계는 지금 한류열풍! 그런데 지금보다 200년 앞선 조선시대에 한류를 이끌었던 선구자가 있다. 중국의 문인들이 조선을 다시 보게 만들었고 '70년 동안 벼루 열 개를 구멍 내고 붓 천 자루를 닳게 했다'는 말을 남긴 주인공. 바로 조선 최고의 예술가로 꼽히는 추사 김정희다. 왕족 집안 출신으로 뛰어난 글씨와 문장으로 이름을 날리던 그는 쉰다섯의 나이에 제주도로 유배를 가게 된다. 가족들과 떨어져 가시나무로 울타리가 둘러쳐진 집에서 시작된 유배 생활은 암담하기만 했지만 9년간의 유배 생활 후 그는 오히려 자신만의 독특한 글씨체를 만들어내고 예술을 활짝 꽃피웠다. 시련과 고난을 딛고 생애 최고 예술의 꽃을 피운 추사를 만나러 제주 유배길로 떠나보자.

Arirang PrimeArirang Prime